GALILEO

심성암지형: 설악산, 북한산, 불암산 등 지하 깊은 곳에서 화강암질 마그마가 굳어 형성된 지형.

 

1.설악산: 중생대의 약 1.2억만년전 지하 깊은 곳에서 화강암질 마그마가 굳은 후 활발한 융기와 침식 작용을 받아 화강암을 덮고 있던 암석들이 제거되어 화강암체가 지표에 노출되면서 형성되었다.

 

*판상절리, 수직절리가 나타나고, 계속되는 융기와 침식작용및 절리를 따라 일어나는 풍화작용으로 다양한 지형이 형성되었다.

판상절리와 수직절리:화강암체가 지표에 노출되는 과정에서 압력이 감소하면서 절리(균열 틈)가 생김.

 

2.북한산과 불암산: 중생대의 약1.8-1.6만년전 사이에 마그마가 지각의 약한 부분을 뚫고 들어와 화강암체가 형성 된 후 지표의 침식작용으로 융기하여 노출되면서 형성.

 

*판상절리, 화강암 돔이 나타난다.

♠화강암돔: 화강암이 지표에 노출되면서 암석 표면이 양파껍질처럼 층상으로 벗겨져 나가 정상부가 화강암돔을 이루었다.

 

+북한산과 불암산의 형성과정

⑴중생대 중기에 선캄브리아대의 변성암을 화강암질 마그마가 관입하였다.

⑵침식과 풍화작용에 의해 지표가 깎여나갔고 단층작용이 일어나 단층선을 따라 침식작용이 일어났다.

⑶단층작용으로 쪼개진 화강암체는 북한산과 불암산으로 분리되었고, 융기에 의해 화강암돔이 형성되었다.